티스토리 뷰

728x90

이번에 웹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는데, 기획 회의를 나누는 과정에서 나는 아래와 같은 부족한 점을 느꼈다.

 

1. 나는 어떤 것들을 정해야 개발이 원활하게 진행될지 모른다.

2. 사람들의 의견을 이끌어내는 법을 자세히 모른다.

3. 내 의견이 어떤지 스스로 모르는 경우가 많고 설령 안다고 하더라도 남을 설득시키는 방법을 모른다.


1번 상황에서 내가 극복하려했던 방법은 우선은 생각나는 대로 부딪혀보자는 것이였다.

그래서 우선은 우리가 개발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을 적어두고 그것을 흐름에 맞게
(기능 -> 웹 흐름 -> UI -> 역할 분담) 과 같은 순서로 기획을 정리하고자했다.

이렇게 생각나는 대로 부딪혀봤을때 내가 더 나아가려면, 내가 오늘 한 일이 무엇인지 알아야하고 어떤 것을 느꼈는지 명확히 정리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사실 깊은 생각을 가지고 부딪힌 것이 아니였기 때문에 이렇게 진행했을 경우 어떤 효과가 있을지 생각해봤다.

 

- 공유 문서를 통해 다 같이 작성할 경우

긍정적인 면

1. ppt를 제작하는 모든 팀원들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 ( 하나로 모을 수 있다. )

2. 하나의 아이디어에 대해 실시간으로 토론이 가능하다. (1번과 비슷한 맥락)
3. 자료로 남겨둠으로써 기억나지 않는 부분은 ppt를 통해 재확인이 가능하다.

4. 다 같이 작성하기 때문에 서로 에너지를 얻는다.

 

부정적인 면

1. 실시간으로 해당 아이디어에 대한 의견을 받아야하므로 그에 대한 생각이나 자료 조사가 충분하지 못하다.

2. 대부분의 경우, 모든 사람들의 의견을 그 자리에서 일치시켜야하기 때문에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게 된다.

3. 1번과 2번의 이유로 많은 시간을 소요하게 된다.

 

아쉬웠던 점

1. 미리 기획 회의를 어떻게 해야할지 정해오지 않았기 때문에 충분한 생각이나 자료 조사가 되지 않았다.

2.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이끌어내야하기 때문에 정확한 문제 제시와 이것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 설명을 해줄 수 있어야하는데 그러한 면이 부족했다.

3. 이렇게 정리하는 일이 개발에 얼마만큼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알 수 없었다.

 

해결 방안

1. 미리 ppt를 어떻게 짤 것인지에 대해 목록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생각을 해오게끔 장치를 마련한다.

2. 다른 개발 기획 회의는 어떻게 이뤄지는지 조사를 한다.


2번 상황에서 내가 극복하려 했던 방법은 지금 문제에 대해 정리하여 설명하고 부족하다면 글이나 그림으로 설명했다.

그리고 내가 생각하는 바가 이러하니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물어보는 방식을 채택했다.

 

- 사람들의 의견을 이끌어 낼 때

긍정적인 면

1. 상대방이 아직 정리가 제대로 되지 않은 상황이라면, 정리를 해줄 수 있고 그에 대한 생각을 들게한다.

2. 나의 의견을 표출함으로써 나의 논리 중에 오류를 찾을 수 있다.

 

부정적인 면

1. 내가 먼저 의견을 표출함으로써 다른 사람들도 어느정도 괜찮다고 생각하면 그냥 넘어가게 되어 아예 새로운 생각을 들을 수 없게된다.

 

아쉬웠던 점

1. 내 생각을 제대로 정리하지 못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혼란을 주었다.

2. 조금 더 다른 사람들이 생각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려하지 못했다.


3번 상황에서 내가 극복하려 했던 방법은 나의 생각을 말하고 나의 의견이 있다면 그 자리에서 말하는 것이다.

이것은 긍정과 부정적인 면을 생각하기보다는 아쉬웠던 점과 해결 방안을 정리해야한다고 생각한다.

 

- 나의 의견을 말할 때

아쉬웠던 점

1. 나의 생각을 완벽히 정리하지 않은 상태로 사람들에게 말해서 더욱 혼란을 주었다.

2. 나의 의견이 있다면 우선은 의심하지 않고 정리하여 말해보아야하는데 내 스스로도 내가 틀릴 수 있다고 판단하여 나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어필하지 못했다.

 

해결 방안

1. 나의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조금 갖고 정리가 된다면 말해야한다. 그것이 아니라면 내가 생각하는 바를 글이나 그림과 같은 다른 매체를 이용해서 잘 표현해야하자.

2. 내 의견을 당연히 틀릴 수 있다. 그럼에도 지금 내가 맞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에 대해 정확히 의견을 표출하자.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